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동영상 제작 노하우

유튜브 동영상 재밌게 만드는 방법 "반전에 재미를 더하다"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0. 12. 19.
반응형

유튜브 교육 영상에서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만드세요

이렇게 얘기하고 갑자기 끝나버립니다.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저는 한국인이지만 국어사전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사전에 "재미있다"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기자기하고 즐겁고 유쾌한 그리고 기분이나 느낌" 단어보다 뜻이 더 복잡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웃긴 것"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시청자를 웃겨야 재밌는 영상입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유익한 영상, 흥미로운 영상, 요리 유튜버, 헬스 유튜버, 북 튜버, V로그 등 구독자 10만 명 이상의 채널은 웃긴 주제를 다루는 채널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들의 영상을 보면 박장대소 까진 아니어도 수줍은 미소를 만들게 하는 웃음 코드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유머가 있습니다. 유머란? 남을 웃기는 말이나 행동입니다. 잠시 뒤 시청자를 웃길 수 있는 자세한 방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머는 호불호가 안 갈리고 모든 사람이 좋아합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좋아하며 특히 행복 지수가 낮은 한국에서는 더욱더 유머가 먹힙니다. 회사에서도 유머가 있으면 인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과 기업의 CEO 또한 유머를 사용하여 국민과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며 역사적인 협상 테이블에서도 유머를 사용합니다. TV를 보는 가장 큰 이유도 TV에 나오는 사람들이 재밌기 때문입니다. 개그 프로만 웃긴 게 아닙니다. 드라마도 웃깁니다. 심지어 무거운 주제를 다루는 시사 프로도 웃깁니다. 문제는 웃음을 "어떻게" 만드냐인데요.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고 답을 말하겠습니다. 성실하고 "말 한마디 없이"요리만 하는 유튜버가 있습니다. 이 분은 가끔 웃깁니다. 음식에 실패하면? 주걱으로 갑자기 프라이팬을 사정없이 내려칩니다. 얼굴이 엄청 예쁜 유튜버가 낚시와 당구를 칩니다. 가수 싸이는 동작이 좀 느릴 것 같지만 민첩한 댄스를 구사합니다. 공기 반 소리 반 별명을 가진 박진영은 너무 착한 외모를 가졌지만 그의 댄스는 착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한 분들의 공통점은 "반전"입니다

반전은 개그맨들의 "웃음 공식"입니다

개그 프로그램을 보면 "극적인 타이밍"에 반전에 시킵니다. 상황이 완전히 뒤바뀌는 걸 얘기하는 건데요 쉽게 말해 한복을 입고 판소리를 하는 게 아니고 랩을 하면? 시청자는 미소를 짓거나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왜냐하면 시청자가 생각한 예상을 빗나갔기 때문입니다. 반전 코드는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필수 조건입니다. 반 전에 한 번 더 반전이 있는 스토리는 시청자에게 웃음뿐만 아니라 소름까지 돋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전을 이용한 유머에 대해 조금 더 설명드리면 당돌하고 "화끈한 분노"입니다. 개그 프로를 생각해보면 방통위 제재로 욕만 안 했지 굉장히 화가 나 있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시청자에게 쌓여있는 분노를 시원하게 풀어주려고 노력합니다. 유튜버는 아주 솔직하고 직설적으로 풀어냅니다. 주작을 통해 반전되는 상황을 만들어 분노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착한 척만 하면 재미가 없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욕을 해야 하나? 이렇게 해석하면 안 됩니다. 귀엽게 표현해야 합니다.
김치 싸대기 같은 짤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짤은 저작권이 있어서 가급적 이미지(픽사 베이)나 물건을 이용하는 분노를 추천드립니다. 주걱으로 사정없이 스크램블을 만들던지 힘차게 마늘을 빻아 주던지 소주의 물을 따르는 영상 등을 보여 주면 됩니다. 개그 본능을 깨어 주시기 바랍니다. 박장대소 까진 못해도 피식거릴 정도의 웃음을  만들겠다. 무조건 "한번"은 웃기겠다는 마음으로 동영상을 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나는 유머를 모르겠다.  하기 싫다! 하시면 다른 매력을 보여 주시면 됩니다 유머만 정답이 아닙니다. 수많은 정답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그중 가장 확실한 정답이 유머일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심리 실험 하나 소개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웨인 주립대학 타라 드레체 교수가
최근 이별한 181명의 여성분들을 대상으로
"전에 사귀던 남자 친구 중에 어떤 남자를 가장 잊기 힘든가?"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도 절대 못 잊겠다는 남자는 "웃긴 남자"였습니다. 웃긴 남자일수록 여자가 다시 만나자고 연락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개그맨이 미인과 결혼한다고 했던가요. 오늘부터 당장 유머를 키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  자신을 낮추면 시청자를 웃길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이드 쿠다TV>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