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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동영상 제작 노하우

유튜버 - 설득하는 놈이 이긴다(설득의 기술 3가지)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0.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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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이상하게 설득되는 영상, 듣다 보니 맞는 말이네? 이런 영상들이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설득"입니다. 설득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모로 설명하여 상대방이 납득이 되게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시청자를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3가지 도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설득의 기술 1 - 통계

통계는 수많은 사람들의 데이터를 정확한 숫자로 표현해서 보여줍니다. 시청자가 통계에 설득이 되는 이유는 숫자 그 자체가 사실이고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1 더하기 2가 3인 것처럼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통계는 많은 사람들의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나 혼자만의 의견이 아닙니다. 통계의 힘은 선거기간이 되면 느낄 수 있습니다. 여당을 지지하는 분이 있을 거고 야당을 지지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키는 "무당파"가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어느 당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 분들은 통계 수치가 높은 후보자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선거에 나온 후보자들 또한 본인이 높게 나온 통계자료를 적극적으로 홍보합니다. 대통령 선거 6일 전부터는 모든 언론사가 여론조사 통계자료를 절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통계 자체가 투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통계 자료를 어디서 찾느냐인데요. 키보드를 두들기면 자료가 쏟아집니다. 주요 키워드에 "통계"라는 단어를 함께 검색하고 이미지에 들어가면 화려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인지, 그리고 언제, 누구를, 어떤 방식으로 조사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여러분 께서 가장 궁금한 것은"통계 그래프 사진을 영상 제작 시 사용해도 되나?"이게 궁금하실 텐데요. 원칙적으로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저작권을 따지면 답이 없습니다. 완벽하고 깔끔한 꼼수를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을 사용하지 마시고 목소리로만 전달하면 됩니다. "어느 한 통계 기관에 따르면", "유명 여론 조사 기관에 따르면" 이런 멘트 많이 들어보셨죠? 이런 식으로 불특정으로 말하고 정확한 수치를 뭉뚱그려서 퍼센트로 말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카카오" OR "네이버" 보다 유튜브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다. 이런 식으로 얘기하면 되는데요. 무슨 느낌인지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영상 1편 제작 시 통계 자료를 많이 보여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영상 1편에 통계자료 1개만 사용해도 충분히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득의 기술 2 -명언

이어서, 설명드릴 내용은 유명인의 명언을 사용해서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명언 찾는 방법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명언은 후광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매일매일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죽방을 날리시겠지만 아인슈타인은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주 뼈를 정통으로 때려 주시는데요. 제가 이런 말을 하면 돌이 날라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대한 업적을 남긴 아인슈타인이 말했기 때문에 후광 효과와 함께 묘한 설득력을 가지게 됩니다. 임팩트 있고 센 명언이 기억 속에 잘 남습니다. 잘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명언이 한두 개도 아니고 어떻게 찾아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요. 여러분의 채널이 과학 채널이다. 하면, 과학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사람의 이름을 검색하신 후 명언을 함께 검색하면 됩니다. 과학 하면 떠오르는 아인슈타인, 에디슨 또는 직업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과학자 명언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요리하면 백종원 명언, 개 박사 하면 강형욱 명언, 그림 하면 레오나르도 다빈치 명언, 음악이라고 하면 가수 "이름" 검색하고 명언, 유튜브 하면 쿠다 TV 구독 등 인물 위주로 검색하면 많은 명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머리로는 이해가가 될지언정 가슴으로는 설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계든 명언이든 명언이든 나발이고 설득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여러분의 인생 경험을 녹여내시면 됩니다

설득의 기술 3 -경험과 진성성

경험과 진정성이 가장 큰 설득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통계, 명언, 경험 이 3가지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에 통계, 명언, 경험 이 3가지를 억지로 넣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이런 방법도 있구나?" 이렇게 알고 계시다가 적절한 시기에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억지로 구겨 넣어서 동영상을 제작하신다면 말도 안 되는 기적의 논리가 탄생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유튜브가이드 쿠다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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