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동영상 제작 노하우

대중적인 콘텐츠의 정확한 의미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0.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대중적인 콘텐츠란?

먼저 콘텐츠란? 여러분이 제작한 동영상의 "주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중적인 주제는 무엇일까요?

대중적인 콘텐츠는 주제가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중을 한자로 풀면 큰 대에 무리 중입니다. 많은 사람이 즐겨보면 대중적인 콘텐츠가 되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콘텐츠란?

전문적인 콘텐츠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다루는 채널입니다. 여러분께서 구독한 채널을 보면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채널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채널은 조회수가 낮을 것이라고 단정 짓는 경우가 있습니다. 5년 전만 해도 트로트와 주식은 조회수가 낮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현재 주식과 트로트는 높은 조회수를 얻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문적인 영상도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많은 시청자가 좋아하는 영상이 대중적인 콘텐츠가 되는 것입니다. 콘텐츠가 무엇이 되었든 간에 조회수가 높은 영상이 대중적인 영상입니다. "대중적인 영상을 제작"하라는 뜻은 나만 좋아하는 콘텐츠가 아닌, 많은 시청자가 좋아할 것 같은 영상을 제작하라는 뜻입니다. 게임 유튜버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본인은 재밌습니다. 하지만 그걸 보고 있는 시청자도 재미있을까요? "대도서관"은 게임을 잘하는 것이 아니고 말을 재밌게 잘하는 것입니다. 책에 파묻혀 사는 북 튜버가 있습니다. 시청자도 책을 좋아할까요? 시청자는 책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북 튜버의 채널은 구독할 수 있습니다."왜?" 책의 내용을 재밌게 요약하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중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내용만 뽑아서 재밌게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전문적인 주제라고 해서 조회수가 안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적인 콘텐츠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녹여내 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생활정보 콘텐츠

대중이 좋아하는 주제는 무엇일까요? 생활정보입니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대부분의 영상들은 "생활정보" 콘텐츠입니다. 사람이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입니다. 생활 정보 영상은 결국, 생존과 번식에 대한 정보입니다. 사람을 포함한 지구 상의 모든 생명체는"생존과 번식"의 욕구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생존은? 돈입니다. 빚더미에 있는 사람이 폭발적인 "생존 본능"으로 벼락부자가 되었다는 스토리는 귀에 피딱지가 생기도록 들었습니다. 생존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매달 들어오는 월급 통장을 보며 유튜브 해야겠다고 생각하신 적 있나요? 자본주의 생존 본능이 깨어나신 겁니다. 주제가 무엇이 되었든 간에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해준다면, 시청자는 구독 버튼에 반응하게 됩니다. 생활정보는 앞서 말한 생존과 "직결" 되기 때문에 모든 연령층이 관심 있게 시청하는 콘텐츠입니다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영상" 생활 정보입니다. 여러분의 콘텐츠가 전문적인 콘텐츠일 경우 생활 정보와 연결고리를 찾아야 합니다. 대중적인 영상과 전문적인 영상의 "교집합"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영감을 주는 신 : 뮤즈

여러분 "콘텐츠" 정하셨나요? 내가 제작하고 싶은 콘텐츠의 제목 1줄만 생각하면 끝입니다. 키워드 단, 1개를 얻기 위해 머리를 쥐어뜯으며 "콘텐츠 싸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콘텐츠 싸움은? 아이디어 싸움인데요. 뮤즈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신으로 "영감을 주는 신"입니다. 음악가나 작가들 사이에서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뮤즈"가 왔다고 얘기합니다. 이 뮤즈의 특징은 순식간에 왔다 사라집니다. 때문에 뮤즈가 등장했다면 "메모"를 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를 찾았다"는 것은 쓸 거리 정해졌다는 것입니다. 할 말이 생긴 것입니다. 목표가 정해졌으면, 그다음 뭔지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자료 싸움입니다. 특히 정보성 내용의 콘텐츠는 "인터넷 검색 - 책 - 논문"을 찾아보면 됩니다. 알이 꽉 찬 내용으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으면 됩니다.  많은 정보를 얻었다면 "10초에 한 번씩" 흥미로운 정보를 쏟아낼 수 있는 영상이 제작됩니다. 반대로 영상이 지루하다는 뜻은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주제를 너무 질질 끌고 있다는 뜻입니다. 같은 말을 반복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같은 말을 반복합니다(다른 단어들로) 단, 지루하지 않고 티 안 나게 반복합니다. 알이 꽉 찬 영상은 조회수가 높습니다. 공부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자료 싸움에서 승리하신 분들이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영상을 제작한 것입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를 하면 "남들과 다른 결과물"이 나옵니다. 여러분께서 높은 조회수를 얻고 싶다면,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아는 만큼 보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1순위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를 먼저 정하고 그다음 자료 싸움입니다 콘텐츠 주제만 정해지면 어디로 가야 할지 길이 보입니다. 콘텐츠를 정했는데 지식이 없어서 제작을 망설이고 계실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 검색하고 서점 가면 줄줄이 답이 나옵니다. 오늘은 이상하게 꼰대 같은 느낌인데요

내가 콘텐츠를 잘 선정한 건지?

내가 콘텐츠를 잘 선정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 매슬로의 욕구 단계를 검색하면 총 5가지 단계로 사람의 욕구를 분류해 두었는데요. 여러분의 콘텐츠가 이 욕구를 해결해 주고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이 욕구를 여러 번 해결해 주는 영상이 시청자가 (대리만족을 느끼고) 좋아하는 영상입니다. 매슬로의 기본 욕구는 한 번 읽어 달라는 의미로 넣은 것입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영상으로 뮤즈를 만났다면 구독과 좋아요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