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동영상 제작 노하우

표현력이 중요한 이유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0. 1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튜브 가이드 쿠다입니다.  "동영상 조회수가 너무 낮습니다." 이 문장을 재미있게 표현해 보겠습니다. "동영상 조회수가 개미 오줌만큼 나옵니다." "수박씨 발라도 이것보다 많습니다." 이처럼 표현 방식이 다를 뿐,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표현력이란?

표현력은 생각과 느낌을 언어나 몸짓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표현력이 좋은 사람으로는 작가, 시인, 언변의 달인 있습니다. 연예인이나 유튜버도 언변의 달인입니다. 확실하고 재미있게 표현합니다. 방울토마토를 수박처럼 과장에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래야 시청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감하기 때문입니다.

방귀 냄새

어디선가 방귀 냄새가 나고 있습니다. 방귀 냄새를 표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독하다, 개독하다, XX 독하다. 이런 식으로 뻔한 말을 사용하면 방귀가 향긋하게 들립니다. 이게 방귀야? 응가야? 두리안이 콧구멍에 처박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해야 냄새가 독하다는 게 느껴집니다. 문제는 이런 표현력이 갑자기 떠오르지 않다는 건데요. 이럴 땐 비슷한 것끼리 묶으면 어느 정도 각이 나옵니다. 크기가 작은 것끼리 묶어 보겠습니다. 나의 조회수-코털-좁쌀-쿠다 얼굴 - 앤트맨-머리카락-눈썹 이렇게 비슷한 걸 찾으면 됩니다. 생각이 안 나면 인터넷에 "작은 것"을 검색해도 나옵니다. 그리고 작다를 표현할 때 개미만큼 작다 / 내 얼굴만큼 작다 등 상황에 맞는 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풍부한 표현력으로 여러분의 생각과 느낌을 디테일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내용이 중요합니다.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표현력을 배워서 써먹어야지?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앞서 표현력의 뜻을 보면 정답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표현력을 위장한 "비유"였습니다.

표현력을 위장한 "비유법"

비유의 사전적 의미는 표현하려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표현을 하기 위한 스킬 중에 하나가 비유입니다 "비슷한 게 뭐가 있나?" 이걸 고민하시면 됩니다. "짜증 난다"를 표현하고 싶다면 짜증 났던 "비슷한 상황"을 떠올리면 됩니다. "이불에 라면을 쏟았을 때 짜증"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난감한 상황이 아니고 "모르는 사람한테 인사한 상황입니다" 비유를 잘하면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유를 잘하지 못하면 개소리가 됩니다. 때문에 일상생활과 가까운(음식, 동물, 제품, 신체, 상황)등을 떠올려 비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살짝 과장해서 비유해도 재밌습니다. 그리고 명심해야 할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웃기려고 하면 안 됩니다.

표현력의 본질은 내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시청자를 웃기는 것보다 내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이 1순위입니다. 비유를 잘 못 사용하면 나만 웃기고 전달력이 떨어지는 영상이 탄생됩니다. 여러분과 비슷한 채널의 들어가서 영상을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국,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여러분과 비슷합니다. 다만 서로 다른 표현으로 말하고 있을 뿐입니다. 친근한 표현을 사용하면 시청자와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나쁜 것은 빨리 배운다고 하는데요. 강냉이 털리고 싶냐, 옥수수 떨어지는 소리 듣고 싶냐, 세탁기로 돌려줄까 등 너무 세게 하시면 안 됩니다.  유튜브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시청합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시청하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비유법

그건 여러분이 자연스럽게 생각해낸 비유입니다.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영상 1편에 1번 정도는 자연스럽게 생각한 것이 아닌! 비유할 만한 것을 "고민"하거나 인터넷에 검색해 달라는 뜻이었습니다. 고민을 조금 더 했다? 안 했다? 차이입니다. 이 약간의 차이는 큰 차이입니다. 고민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의 표현력은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동영상 조회수가 병아리 눈썹만큼 나오고 있다면, 비유법을 사용해서 표현력을 키우는 습관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가이드 쿠다TV>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