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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동영상 제작 노하우

유튜브 동영상 제작 "초반극딜과 자이가르닉 효과"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0.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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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2개입니다


[초반 극딜]과 방송국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자이가르닉] 효과입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콘텐츠> 분석에 들어가면

"시청 지속 시간"을

개별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고객센터>


충격적인 그래프로 만들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는

그래프를 4가지 유형으로 해석해 주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고객센터>


[급상승] 부분은

시청자가 매우 흥미롭게 보고 있는 부분이고

 

[급하락] 부분은

매우 지루하게 보고 있는 부분입니다


급 하락한 부분으로 이동하신 후

내가 어떤 얘기를 했는지
다시 한번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초 뒤로 이동하신 후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원인을 분석해서
다음 편 영상을 개선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설명드릴 것은 "초반 극딜"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초반 15초 안에
시청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고객센터>



구글은 데이터로 얘기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15초" 또한 시청자 데이터를 분석해서
내놓은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다시 말해, 초반 15초간 시청자를 잡아 두시면
[시청 지속 시간]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기서 잠시 문제 하나 내겠습니다


여러분은 A와 B 중
누구에게 더 호감이 가시나요?

이 실험은 사회 심리학자 솔로몬 애쉬가
진행한 실험이었는데요

자세히 보면 A와 B의 성격은 똑같습니다
단어의 순서만 바꿨을 뿐입니다

하지만 78%의 사람들이
A에게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본능이 있습니다

 

A : 똑똑하다

B : 질투가 강하다


이 실험에서도 처음 받아들인 정보가
일관성을 유지했습니다

"초두 효과"라고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첫인상 효과"라고도 합니다

먼저 제시된 정보가 추후 알게 될 정보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다시 말해, 동영상 첫 부분은
시청자에게 중요한 이미지를 남깁니다

초반 15초 동안 사정없이 필살기를 써서
시청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다면

그 뒷부분까지

좋은 인상을 가지고 시청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고편 및 하이라이트 영상에 대해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먹방 유튜버"
몇 번 씹는 거 보여주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15초 필요 없습니다
5초만 봐도 침 떨어집니다

 

"태크 유튜버"
설명할 제품을 짧게 보여주고 시작하면 됩니다
또는 예고 없이 시작해도 됩니다
이미 소비욕구가 강한 시청자이기 때문에
제품의 설명이 중요합니다

"살색이 많이 보이는 유튜버"
예고편 없어도 됩니다

"대부분의 1인 유튜버"
중요한 말 한마디
또는 의미심장한 말 한마디 하고 시작하면 됩니다


예고 영상이 화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15초가 넘어도 상관없습니다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호기심 많은 유튜버"
시작은 물음표를 던지고
영상 마지막에는 느낌표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제가 현재 5가지 예를 들었는데요

예고 영상을 만들라는 건지?

만들지 말라는 건지?
혼동되실 텐데요

유튜브 고객센터의 말을 빌리면
"모든 동영상에서 처음 15초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다시 말해, 예고 영상이나 하이라이트를
제작하라는 말은 없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떠한 방법을 써도 됩니다

그리고 앞서 예를 들어 설명했듯이
예고편을 정확히 15초로 맞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유튜버는

동영상 앞부분에 예고편을 보여주고
그다음 타이틀을 넣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추천드리는 방법인데요

예고편 영상 제작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 예고편의 제작 의도가 명확해야 합니다

다들 제작하니깐 나도 제작해야지?
이런 식으로 억지로 제작한다면
시청자는 5초 만에 이탈할 수도 있습니다

예고편 제작 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방송국 놈들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자이가르닉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러시아 심리학자가 발견하였으며
그의 이름을 따서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지었습니다

자이가르닉은 식당에 가서 음식을 주문할 때
종업원이 수많은 주문을(메모 없이) 동시에 받고도
이를 모두 기억하고 있는 걸 보고
매우 놀라워합니다

자이가르닉은 식사를 마치고 계산할 때
다시 한번, 종업원에게
"내가 주문한 음식이 무엇인지 기억하고 있나요?"

 이렇게 묻습니다

종업원은 당연히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종업원은 손님이 주문한 음식이 모두 나오기 전까지
"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모든 음식이 다 나오면
기억 속에서 바로 지워버리게 됩니다

다시 말해 자이가르닉 효과는
끝내지 못한 일을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미완성 효과"라고도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연인과 이별을 했을 때
자꾸 생각나는 경우

끔찍한 재난으로 겪은 정신적 충격으로
과거의 일이 자꾸 떠오르는 경우

게임에서 경험치 90%가 되었을 때
무조건 10% 더 채우고 싶은 마음

모두 자이가르닉 효과
또는 미완성 효과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광고, 마케팅, 방송국에서는
자이가르닉 효과를

기가 막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국 다니는 분들도
"자이가르닉"이라는 단어를

처음 듣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그들은 이를 "끊기 신공"이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으로

드라마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극적인 장면에서 끊어버립니다

오디션 프로를 보면 우승자를 발표할 때
뜸을 들이며 광고를 발사합니다

아주 불쾌합니다

하지만 시청자는

끝장을 보고 싶기 때문에
채널을 고정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송국 사람들은 시청자의 기억에서
쉽게 잊히지 않도록 미완성으로 끝내버립니다

미완성으로 끝냈기 때문에

시청자는 긴장상태에서
마지막 장면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사람은 시작한 일을 끝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국 사람들은 이를 반대로 이용해서
미완성으로 끝내는 끊기 신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내용이 공감이 가신다면
영상 앞부분에 예고 영상을 제작해 주시고
예고 영상은 미완성으로 끝내주시기 바랍니다

예고편 제작 시
극적인 장면에서 끊기 신공 보여주시거나

물음표를 던져 궁금증을 유발한 채
끊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본편 영상이 이어지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하고 끝내겠습니다


첫 끗발이 개끗발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편을 먼저 신경 써서 제작하신 후
남은 시간에 예고 영상을 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 유튜브가이드 쿠다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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