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Q&A

유튜브 2차 수익(부가 수익)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8.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사업하면 호적을 파 버리겠다는 얘기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유튜브를 다른 플랫폼과 연결해서 고정적인 부가 수익을 만들어내는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저는 직장인이 월급을 받아서 부자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단,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반드시 사업에 성공해서 멤버십 가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990 원입니다. 사업의 기준은 구독자 10,000명입니다. 구독자 10,000명 이 되면 사업을 슬슬~ 시작하면 되는데요. 이때, 백지상태로 시작하면 안 됩니다. 사업 계획을 미리 세워놓고 전략적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제가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유튜브를 통한 "사업의 종류"입니다. 무자본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최적의 조건을 갖춘 유튜버

유튜버가 왜 사업을 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튜버는 사업을 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눈치챈 국세청은 돈 냄새를 맡고 유튜버를 위해 사업자 코드까지 만들어 두었습니다. (국세청= 유튜버-> 사업자) 확실하게 사업자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뜻입니다. 저는 유튜브를 연결해서 "고정적인 2차 수익"을 얻고 계신 분에게 사업자등록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모두 해야 합니다.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사임당 님은 유튜브 "1개"만 하지 않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인지도를 쌓고 다양한 활동으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문어발)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은 기본이고 출연 수익, 강연 수익, 출판 수익 쇼핑몰 수익, 유료 광고 수익 등 유튜브와 사업을 연결시켜 다양한 경로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사업과 연결시켜서 안정적인 부가 수익을 얻는 방법은 너무 많습니다. 구독자 10,000명 이 되면 어떤 사업을 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채널은 여러분이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하는 말은 참고만 해주시고 구독자 1만 명 이 되기 전에 여러분의 지혜로 더욱 훌륭하게 계획을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버가 사용하는 4개의 플랫폼

유튜버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4개의 플랫폼을 소개드리겠습니다. 해당 플랫폼의 특징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부 다 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2개만 선택해서 전략적인 계획을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만 성공해도 충분합니다.

 

첫 번째는 "크몽"이라는 플랫폼입니다.

"크몽"이라는 플랫폼은 전자책 또는 프리랜서와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입니다. 크몽은 전자책을 구입하는 회원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전자책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노하우가 담긴" PDF 파일"의 전자책을 만들고 크몽을 통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크몽을 홍보해서 전자책 수익을 올리고 반대로 크몽을 통해 유튜브 홍보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크몽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구독자도 올리고 전자책 수익도 낼 수 있습니다. -20- page로 전자책으로 만들어도 되지만 가급적, -50- page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전자책은 파일 형태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파일을 공유해 유출될 확률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출된 전자책을 보고 유튜브 채널에 구독자가 되신 분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상호작용)

참고로 쿠팡은 물건을 팔면 팔수록 적자를 보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공격적인 퍼주기 마케팅으로 회원 규모를 늘린 결과 수조 원의 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쫌비 마케팅) 어떤 기업은 기간을 정해두고 무료로 상품을 풀어버리는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플랫폼은 "탈잉"입니다

탈잉은 강연으로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탈잉에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크레이터가 많이 있습니다. 내가 한 분야의 전문가 라면 "탈잉"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노하우를 얻고자 하는 수강생이 탈잉에 올린 커리큘럼을 보고 수강을 신청하면 여러분께서 스터디 카페를 예약하고 오프라인이 강연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시간에 50,000원 X 총 4명의 수강생이 신청할 경우, 하루 20만 원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100명의 수강생에게 6시간의 강연을 하게 된다면 수백만 원입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 라면 "탈잉"이라는 플랫폼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플랫폼은 블로그입니다.

블로그에도 광고를 넣어 수익을 바로 낼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글과 사진을 사용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동영상을 제작할 때 사용한 대본을 활용하면 됩니다. 블로그 스타일로 약간 변형에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는 네이버의 "애드 포스트", 다음의 "티스토리" 구글의 "블로거"가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 포스트의 경우, "대중적인 주제"를 다루시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홍보 효과와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단점은 광고 단가가 매우 낮습니다. (도둑놈...)

 

다음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맛집과 제품 그리고 이슈에 민감한 콘텐츠는 네이버 검색 비중이 높지만 전문적인 내용은 구글의 검색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에서도 검색이 잘 되는 편입니다.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티스토리 광고 수익은 구글의 애드센스를 통해 지급되고 있습니다. 광고 단가가 네이버 블로그의 10배 이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단점은 회원 규모가 네이버보다 낮기 때문에 노출 수와 노출 클릭률이 떨어집니다.

 

다음은,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라는 플랫폼은 외국인 시청자를 타깃으로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블로그의 특징상 바닥을 잘 다져 놓아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블로그를 선택해서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 번째 플랫폼을 소개드리겠습니다.

SNS입니다. 대표적으로 인스타와 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SNS로 직접적인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나를 알리고자 하는 홍보의 목적이 훨씬 큰 플랫폼입니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확장"입니다. 여러분의 유튜브 콘텐츠가 무엇이냐에 따라 SNS의 전략도 달라지기 때문에 제가 직접적으로 방법을 알려 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SNS는 NDG라는 점을 기억해 주시고 다른 유튜브에 SNS를 "벤치마킹"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