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Q&A

유튜브 유료 프로모션 광고 단가(알려드림)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8.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구독자 1000명 이 넘으면 이메일을 통해 유로 광고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하는데요.

가끔, 비즈니스 이메일 주소에 오타를 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 [맞춤 설정] -> 기본정보(비즈니스 이메일) 체크, 체크, 체크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얼마 받아?

많은 분들이 광고 제안 이메일이 오면 얼마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을 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거 하나만 알고 계신다면, 단가 후려치기로 손해 보는 일은 없습니다. 바로 "시간 계산"입니다. 구독자 1만 명 정도의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1일 인건비 20만 원으로 측정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으로 계산하면 9시간에 20만 원입니다. 만약 작업시간이 3일 정도 걸릴 거 같다? 판단되면 최소 60만 원은 받으셔야 합니다.

외주 제작사에 가면 분야별로 전문가가 따로 있기 때문에 원고료, 장비 사용료, 내레이션, 모델, 음악 효과, 자막 효과 등을 모두 따로 계산하게 됩니다. 단가는 수백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거품이 껴있는 외주 제작사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 외주 제작사만큼의 퀄리티를 뽑지 못하더라도 기획, 촬영, 편집 그리고 구독자 1만 명 규모의 채널로 홍보까지 해주는데 1일, 인건비 20만 원이면 상당히 착한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 인건비 20만 원이고 작업시간은 3일입니다. 최종 결제 금액은 60만 원이고 수정은 2회 무료입니다.라고 전달하면 됩니다

후려치기

광고주가 화려한 말발로 단가를 깎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고 주도 직업이기 때문에 말발이 장난 아닙니다.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런데 적당히 깎는 게 아니고 후려치는 수준으로 깎는다면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상 광고주는 영상의 퀄리티만 높다면 단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돈을 최대한 아꼈다가 4분기 때 돈을 풀어 버립니다. 유튜버는 4분기, 9월부터 12월이 성수기입니다. 달력을 보고 광고 단가를 조금 올리셔도 됩니다.

깜깜무소식

광고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해당 기업의 제품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신 후, 마케팅 부서로 이메일 또는 전화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정확한 데이터를 좋아하기 때문에 영상을 만든 날짜, 조회수, 시청자 댓글 반응 등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제품이 나오면 광고를 달라고 확실하게 말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고 주도 사람인지라 친분과 신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 먼저 호의를 보내면 광고주도 충분한 관심을 보일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구독자 1만 명 규모의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하루에 20만 원입니다. 채널의 규모가 커지면 당연히 인건비도 올라갑니다. 그리고 시청자는 광고에 "이질감"을 느낀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때문에 후기나 리뷰같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광고는 최대한 고 단가로 한 달에 한 편 정도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PL

이어서 PPL 광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PPL -> 직역하면 제품의 배치라는 뜻으로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시키는 간접 광고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서 말하는 유튜브의 경우, 책상에 커피, 책, 식품, 또는 주식 종목을 프린트해서 올려 두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책상에 배치하는 광고를 PPL이라고 합니다. 물론 광고주에게 돈을 받지 않고 내 돈 내 산으로 올려둔 것이면 당연히 광고가 아닙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작년에 뒷 광고 논란이 지나가고 앞 광고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내가 받고 싶은 광고가 있으면 이 음료수 광고를 받고 싶다고 영상을 통해 말씀하시면 됩니다. 연예인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광고 모델이 되기도 합니다. 시청자 또한 시원하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더 좋아하고 있습니다. PPL 광고의 경우 기획, 촬영, 편집이 필요 없고 그냥 책상 위에 올려 두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비용과 여러분의 수고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광고 단가도 당연히 낮습니다. 때문에 여러분의 채널 규모를 충분히 키워서 몸값을 올리신 후 비싼 PPL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수많은 유튜버와 언론사들이 자발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홍보해 주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신생 기업 또는 중견기업의 상품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광고주에게 광고를 받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채널의 구독자를 높이는 일입니다.

 

지금부터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는 시청자가 광고를 싫어한다는 것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채널의 규모를 충분히 키워서 비싼 ppl 광고를 몇 개만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이 버튼(유료 프로모션)이 클릭되어 있는 영상은 노출수와 노출 클릭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를 통한 "부가 수익"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건당 받는 부가 수익과 부정적인 부가 수익 있습니다.

건당 받는 부가 수익은 오늘 설명드린 유료 광고와 협찬 등이 대표적입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광고와 협찬은 광고주에게 연락이 와야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 구조가 불안정합니다. 다음 편 영상에서는 건당 받는 수익이 아닌 고정적으로 안정적인 부가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