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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Q&A

유튜브, 구독자를 올리기 위한 "짧은 동영상"의 비밀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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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오늘은 짧은 동영상의 특징과 효과적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로로 된 1분 미만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면 유튜브 "shorts"라는 카테고리에 노출됩니다. shorts는 영어입니다. 짧은 동영상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짧은 동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기인열전"입니다. 세상 재미있게 사는 분들 엄청 많습니다. 쇼트에 올라오는 동영상은 3가지 특징 있습니다.

세로가 긴 동영상

첫 번째, 세로가 긴 동영상이라는 것입니다. 세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TV와 컴퓨터 모니터, 그리고 영화관의 스크린은 세로가 아닌 가로 방향이 더 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눈이 가로 방향으로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시야각이 조금씩 다르지만 "고정된 자세"로 수평 180도 수직으로 120도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가로 방향이 시야각이 더 높습니다. 때문에 TV와 컴퓨터 모니터도 사람의 신체적 구조를 고려해서 가로 방향이 더 길게 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쇼트에 올라와 있는 짧은 동영상은 세로가 긴 동영상입니다. 세로가 긴 영상을 보다 보면 팔을 쭉 뻗어서 핸드폰을 뒤로 보내는 이상한 행동을 할 때가 있습니다. 영상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시야각을 넓히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이런 분들을 배려하기 위한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세로 동영상의 경우 말자막의 위치를 하단이 아니고 위로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는 포인트 자막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슬라이드 방식

이어서, 짧은 동영상의 두 번째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슬라이드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짧은 동영상 하나에 다른 동영상을 줄줄이 연결해 놓고 시청자의 클릭을 유도합니다. 버스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버스 1대에 동영상 30개를 넣어두고 시청자한테 보내 버립니다. 시청자는 짧은 동영상 하나를 클릭하고 손가락으로 슬라이드를 하면서 "연속적"으로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슬라이드 방식의 특징은 다음 동영상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청자는 슬라이드를 계속 올리면서 시청합니다. 동영상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부담이 없고 누가 봐도 재밌는 영상이 나온다는 걸 예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교육적인 영상보다는 누가 봐도 재밌을 만한 대중적인 내용으로 제작해야 효과적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시청자가 짧은 동영상을 클릭한 가장 큰 이유는 심심해서입니다. 때문에 재미있는 영상으로 제작해야 합니다. 짧은 동영상은 슬라이드 방식이다. 그리고 대중적인 주제로 제작해야 한다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60초 미만의 동영상

이어서, 짧은 동영상의 세 번째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동영상의 길이가 짧다는 것입니다. 짧은 동영상은 1분 미만이라는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서론 - 본론 - 결론이 아닙니다. 결론 - 결론 - 결론입니다. 강 - 약 - 중간 - 약이 아닙니다. 강- 강 - 강입니다 그냥 으악! 하고 끝내야 합니다. 동영상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의미 있는 정보를 얻기보다는 재미있다. 또는 귀엽다로 끝내야 합니다. 짧은 동영상은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제작하면 안 됩니다. 조금 과장해서 설명드리면, 나는 이 구역 슈퍼 돌아이라는 정신으로 짧게 제작해야 합니다. 참고로 짧은 동영상은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 그리고 사랑합니다. 등의 멘트는 안 통합니다. 동영상에 싫어요가 박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싫어요가 많이 박히면 노출이 잘되지 않습니다. 재밌고 대중적인 영상이면서 "간접적으로" 채널을 홍보해야 합니다. 짧은 동영상을 본 시청자를 자연스럽게 유튜브 채널로 유입시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짧은 동영상을 어떤 콘텐츠로 제작해 효과적인지?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멍뭉이입니다. 귀여우면 모든 것이 용서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귀여운 반려동물은 TV 광고에도 자주 등장시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유튜버라면, 짧은 동영상을 적극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낚시 유튜버를 추천드립니다. 물고기가 잡히는 모습만 짧게 보여주면 됩니다. 15초면 충분합니다.

다음은 요리 유튜버입니다. 요리하는 과정을 "짧은 컷 편집"으로 1분 안에 다 보여주면 됩니다.

다음은 먹방 유튜버입니다. 32배속으로 빠르게 보여주면 됩니다.

나는 아무 이유 없이 그냥 짧은 동영상이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도 적극 추천드립니다. 조회수가 나온 말건 그냥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됩니다. 안 하니까? 문제입니다. 그래도 가급적 짧은 동영상을 제작할 때, 내 채널과 연관성이 있는 주제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짧은 동영상은 세로 동영상인데 여러분이 촬영한 영상은 가로입니다. 이럴 경우, 이렇게 제작해도 됩니다. 알고리즘이 걸러 낼 것 같기도 하지만 시청자에게 좋아요를 많이 받으면 버스에 태워 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참고로 이 포맷은 스토리라는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이 즐겨 사용하는 포맷입니다. "스토리"라는 기능은 짧은 동영상과 비슷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스토리라는 기능은 구독자 10,000명을 달성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 내용에서 다루진 않겠습니다. 현재 시청하고 계신 동영상의 [더 보기] 란을 클릭하면 짧은 동영상과 스토리 기능에 대한 자세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 2개만 말씀드리면 짧은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긴 하지만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개 같은 경우입니다. 설명란에 해시태그로 [#shorts]를 작성해야 짧은 동영상으로 추천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현재 베타 버전 이어서 그런지 상당히 미흡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년 전에 누군가가 요즘 짧은 동영상이 대세라고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짧은 동영상에 그다지 관심 없습니다. 유튜브에 짧은 동영상이라는 기능이 있구나 진짜 유튜브도 가지가지하는구나 이렇게 알고만 있다가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짧은 동영상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충" 만든 영상은 누구나 "대충"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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