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썸네일 제작 노하우

유튜브 썸네일 적용법(미리보기 이미지 변경)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 TV"입니다. 오늘은 썸네일 변경의 모든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썸네일 변경하는 방법

먼저, 썸네일 변경하는 방법은 유튜브 스튜디오에 들어가신 후 콘텐츠 -> 세부 정보를 보면 미리보기 이미지(썸네일)가 있습니다. 바로 이 버튼으로 썸네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썸네일 사이즈는 1280 X 720 사이즈에 용량은 2M 미만이어야 합니다.

썸네일을 변경하면 왼쪽과 오른쪽 이미지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경이 되는 것을 확인하고 저장을 꾹 눌러주면 끝입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컴퓨터로는 변경된 썸네일이 아주 잘 보이는데 내 핸드폰으로 봤을 때, 이전에 사용했던 썸네일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일단 이 문제는 유튜브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고 개선시키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임시방편으로 해결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변경된 썸네일이 적용되지 않을 때

먼저, 컴퓨터로 봤을 때 변경된 썸네일이 보이면? 아무 문제없이 "성공"적으로 변경된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컴퓨터가 아닌 "핸드폰"으로 봤을 때, 이 전 썸네일이 보이는 이유는? 핸드폰에 있는 "임시 저장소"에 이전 썸네일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임시저장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면 자연스럽게 최신 썸네일이 보이게 됩니다. 이 임시 저장소는 말이 어려워서 그렇지... 사실 X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지금부터는 이 임시 저장소에 있는 응가를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앱을 꾹 누르고 있으면 창이 하나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느낌표를 누르고 "저장 공간"을 보면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가 있습니다. 캐시란? 컴퓨터 용어로 "고속 기억 장치"라고 합니다. 데이터는 문자와 숫자 그리고 소리와 그림으로 된 형태의 정보를 말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캐시와 데이터는 인터넷 속도를 높여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대한민국은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세계 1위입니다. 결국 이 데이터를 삭제해도 속도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데이터 삭제를 누르면 캐시도 함께 삭제되면서 유튜브가 초기 설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참고로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동영상을 다운로드해서 핸드폰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삭제하게 되면 다운로드한 동영상도 함께 삭제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분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한 달에 한 번씩 데이터를 삭제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삭제하게 되면 X이 모두 사라지고 가장 최근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썸네일 변경하면 조회수 올라가?

마지막으로 썸네일을 변경해서 조회수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조회수가 더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유튜브 스튜디오 -> 콘텐츠 분석을 참고해서 썸네일 수정이 필요한 동영상을 지혜롭게 찾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영상에서 아주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d2Qq_qcGd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