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썸네일 제작 노하우

유튜브 썸네일의 유형과 특징(레이아웃)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9.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썸네일에는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미지 - 텍스트 - 혼합형 썸네일입니다. 여러분의 콘텐츠가 무엇이냐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썸네일의 형식이 있습니다. 오늘 내용을 끝까지 읽는다면 내 채널에 어떤 형식의 썸네일을 사용해야 효과적인지 정확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형 썸네일

먼저, 이미지형 썸네일의 특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텍스트가 없다고 해서 이 이미지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미지도 하나의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반려동물, 미술, 악기, 노래, 뷰티 먹방 그리고 인물 등을 주제로 하는 유튜버는 이미지형 썸네일을 선호합니다. 사진 1장으로도 콘텐츠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미지형 썸네일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외국인 시청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대한민국 인구는 5천만 명이지만 세계 인구는 78억 명입니다. 제이플라, 보람이, 떵개떵, 하루한끼 님의 동영상 조회수는 억 단위입니다. 인구수를 초과하는 조회수는 외국인 유입 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유튜버는 이미지형 썸네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유튜버가 국적을 확인할 수 없는 이미지 썸네일을 사용하면? 외국인 시청자가 클릭할 거라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이미지형 썸네일을 사용해도 외국에 시청자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노출이 되더라도 상당히 미미합니다. 보여드리겠습니다. 유튜브 검색 창에 책상을 검색하면 한국 채널이 나옵니다. 외국 채널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입니다. 검색해도 안 나오면 탐색 노출도 미미합니다. 영어로 데스크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미국인이 운영하는 채널만 나오고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미국인은 한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영어 단어만 검색합니다. 때문에 이미지형 썸네일로 외국인 시청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섬네일뿐만 아니라 동영상의 제목, 설명, 외국어 말 자막 그리고 유튜브 채널명과 소개 글까지 모두 외국어로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외국어 말 자막은 동영상에 넣는 것보다. cc 자막을 사용해서 별도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 유튜브 알고리즘이 메타데이터를 정확하게 긁어 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 유튜버들과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퀄리티도 높아야 합니다. 결국 외국인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썸네일이 아니고 외국어 설정입니다. 외국어 설정과 번역하는 방법은 10월에 5편의 영상으로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외국에서 먹힐 만한 주제를 다 두고 있다면 이미지형 썸네일과 외국어 설정을 해야 합니다. 국내 시장에서 반응이 좋으면 외국 시장에서도 반응이 좋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트래픽을 쌓으며 내 실력이 임계점을 넘었다고 판단될 때, 외국 시장을 공략해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썸네일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형 썸네일

두 번째 텍스트형 섬네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텍스트형 썸네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나는 썸네일을 대충 만들어도 상관없다. 내용만으로 충분히 조질 수 있다고 확신하는 분들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텍스트형 섬네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거 2개만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는 좌측에서 우측입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은 책을 읽을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있습니다. 책뿐만 아니라 모든 텍스트는 좌에서 우측으로 읽힙니다. 두 번째는 "우측 하단"입니다. 우측 하단에는 동영상의 길이가 쓰여있습니다. 이 타임코드 면적은 기기에 따라 축소가 되기 때문에 크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핸드폰으로 내 채널에 들어가신 후 동영상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화면을 기준으로 타임 코드를 피하면 다른 기기에서도 다 피할 수 있습니다.

혼합형 썸네일

마지막 혼합형 섬네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혼합형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모두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유튜버가 혼합형 썸네일을 선호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혼합형 썸네일을 사용할 때, 이미지와 텍스트를 두고 무엇을 메인으로 해야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이미지가 메인이면 이미지의 면적을 넓게 사용하면 되고 텍스트가 메인이면 텍스트의 면적을 넓게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지의 경우 3분의 2 정도만 보여줘도 무슨 이미지인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타임 코드가 있는 우측으로 배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께서 벤치마킹한 채널의 들어가서 섬네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싹 지우고 이미지만 보인다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술관에 오신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는 상상력으로 해석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보는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막과 이미지를 같이 보면 무슨 내용인지 바로 이해가 됩니다. 이처럼 시청자에게 자막을 뿌려서 정보를 줘버리고 내가 의도한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가끔 이미지만 보고 무슨 내용인지 바로 이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보통 섬네일 "각"이라고 얘기합니다. 다시 말해서, 섬네일 각이 제대로 나왔으면 감탄사 또는 단어 한두 개만 넣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내 외모가 준수한 편이라면 썸네일이 무조건 얼굴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미인계는 웬만해선 먹힙니다. 사실 외모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단정하게만 보여도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썸네일이 얼굴을 넣고 싶지 않다면 아주 멀리서 내 얼굴을 촬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업로드할 때마다 1 포인트씩 내 얼굴을 확대하면 됩니다.

오늘 여기까지입니다

 

https://youtu.be/FNIw9PwpDlA

유튜브가이드 쿠다TV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