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썸네일 제작 노하우

썸네일 어그로는 "인지 부조화"에서 시작됩니다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2.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인지 부조화입니다. 인지 부조화를 이해하신다면 섬네일을 제작할 때,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내 말이 다 맞아!

시청자는 내 생각이 맞다고 믿는 성향이 있습니다. (옳소~~~) 사람은 보고 싶어 하는 것만 보고 믿고 싶어 하는 것만 믿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전 제품을 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가전제품을 사기 전에 “리뷰 영상”을 시청합니다. 그런데, 가전제품을 구입 한 후에도 “리뷰 영상”을 시청합니다. 굉장히 놀라운 현상입니다. 내가 옳은 선택을 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어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잘못된 선택을 했다는 것을 알아도 끝까지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렵게 말하면 "자기 합리화" 또는 "확증편향"이라고 합니다. 인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확증편향"을 굉장히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인지 부조화

지금부터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믿는 것과 실제로 보이는 것에 "차이"가 발생하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시청자는 본인이 가지고 있던 믿음과 반대가 되는 정보를 접했을 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인지 부조화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유튜브에서는 이를 "어그로" 썸네일 이라고 말합니다. 어그로를 끄는 썸네일을 사용해야 한다면? 시청자의 인지부조화를 건드리시기 바랍니다. 슉슉~

몇 가지 예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핸드폰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는 영상이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단점"에서 썸네일을 뽑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경제가 좋아질 거라고 믿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만 극복하면 경제가 좋아집니다." 다시 말해서 동영상의 내용은 경제가 좋아질 거라는 내용이지만 썸네일은 경제의 "어두운 면"을 부각 시키는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씨의 성공 스토리를 설명하는 영상이 있습니다. 고난을 딛고 성공했다. 이런 스토리라면 머스크의 성공을 의미하는 썸네일보단 머스크의 어두운 과거에서 뽑으시기 바랍니다. 시청자가 가지고 있는 믿음과 반대가 되는 썸네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청자가 스트레스를 받는 썸네일이 어그로 끄는 썸네일 입니다 무조건 어그로를 끌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그로를 끌어야하는 콘텐츠라면~ 어그로가 필요한 상황이 온다면~ "인지부조화"를 떠올리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UD3rD7RRoa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