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썸네일 제작 노하우

유튜브 썸네일(미리보기 이미지) 먼저, 제작하세요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콘텐츠 제작 과정을 보면 기획 - 촬영 - 편집 그리고 썸네일을 제작하고 동영상을 올리게 됩니다. 이처럼 "썸네일을 마지막"에 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단계인 기획에서 썸네일을 제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강력한 메시지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시청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썸네일을 미리 정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면

내가 설명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정확하게 보입니다.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흐름을 끊어버리는 내용", "분위기를 깨는 내용", "쓸데없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 주제를 정확하게 잡지 않았기 때문에 헛소리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몰입도가 떨어지게 되고 이도 저도 아닌, 흐지부지한 엔딩으로 끝나게 됩니다.

제 친구 중에 정말 재미없게 말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대화를 하는데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겠고 의도를 파악할 수도 없습니다. 똑같은 말을 계속하다가 결국, 자기도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고, 어쩌라고 하다가 끝나 버립니다. 헛소리도 적당히 해야지, 너무 길어지면 쌍욕이 저절로 나옵니다. 때문에 시청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정확해야 합니다.

목적지를 찍고 영상제작

목적지를 찍고 영상을 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를 잘 제작하시는 분들은 헛소리를 하더라도 전체적인 흐름을 이탈하지 않습니다. 흐름을 살짝 이탈한다는 신호로 여담, 사담, 개인적인 얘기지만 등의 말을 덧붙입니다. "이탈한다"는 신호를 확실하게 선을 그어 알려주고 헛소리를 살짝 씨부리다가 빠르게 본진으로 복귀합니다. 물론, 자연스럽게 이탈했다가 센스 있게 복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시청자에게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 전혀 없습니다.

이틀 전 점심에 먹은 음식을 기억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아침에 본 영상, 저녁 되면 까먹습니다. 때문에 시청자가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강력한 메시지 하나를 아주 세게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썸네일을 정했다는 것은 출발선 위에서 목표를 정확하게 정했다는 것입니다. 시청자의 머릿속에 남기고 싶은 단 1줄의 메시지를 가지고 누가 더 재미있게, 누가 더 설득력 있게 설명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조금 다른 얘기를 하겠습니다.(헛소리 스타뚜~)

리얼리티 예능의 경우, 대본 없이 리얼로 한다고 하지만, 약간의 대본도 있고 인물 별로 캐릭터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상황을 연출해서 웃긴 내용이 나오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서, 리얼리티 예능도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고 어느 정도는 연출에서 만들어집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썸네일을 "표적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표적지를 미리 정하고 정확하게 조준해서 발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썸네일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한 이유가 있으면 당연히 수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썸네일의 내용을 어떻게 뽑는지는 3편의 영상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