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동영상 제작 노하우

유튜브에서 시청 지속시간이 중요한 진짜 이유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2. 6.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유튜브 교육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 혼란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거 하나만 까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단, 1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답이 너무 뻔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머릿속에 이미 정답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정답이 왜 나왔는지 3분 이상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는 "썸네일"이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노출 클릭률(썸네일)"이 낮은 영상이 있다면, 썸네일 변경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동영상의 "시청 지속시간"이 낮으면 썸네일을 아무리 바꿔도 소용이 없습니다. 썸네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시청 지속시간” 썸네일은 포장지입니다. 포장을 잘하는 것도 어느 정도 중요하긴 하지만 결국엔 포장을 뜯었을 때, 동영상의 내용물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광고로 돈을 벌고 있는 회사입니다 시청자가 동영상을 오랫동안 시청해야 더 많은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목표"는 시청자를 오랫동안 유튜브에 가둬두는 것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1가지는 유튜브의 수익창출 조건으로도 알려져 있는 시청자의 "시청 지속시간"입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구독자 1000명, 시청 지속시간 4,000시간입니다. 단, 2개입니다 시청 지속시간을 올리면 유튜브가 여러분에게 돈을 준다는 것입니다.

 

잠깐 다른 얘기를 하겠습니다. "볼매"라는 말이 있습니다. "볼매"는 볼수록 매력 있는 사람의 줄임말로 젊은것들이 사용하는 말입니다. (내가 사용하는 말) 시청자가 여러분의 영상을 계속 보면, 호감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시청 지속시간만 높으면 채널을 구독하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시청은 지속시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청 지속시간을 올리기 위해 동영상을 길게 만들 필요 없습니다. 시청 지속시간을 퍼센트(%)로 계산한 것을 "조회율"이라고 합니다 최근 업로드한 동영상의 데이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최근 업로드한 동영상은 구독자 또는 구독자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분들이 시청하기 때문에 조회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이 새로운 시청자를 찾아서 확장 노출을 시키면 조회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 조회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조회율"이라는 "에너지"는 점점 깎입니다. 때문에 최근 올린 동영상의 조회율은 최대한 높게 나와야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조회수 100, 조회율 40%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 지속시간"(조회율 40%)입니다.

 

https://youtu.be/0x_7X9ed6N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