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Q&A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를 중단하면, 벌어지는 일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1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오늘은 동영상 업로드를 중단하면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튜브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 조금 늦게 올릴 때도 있고 슬럼프에 빠지거나 체력이 고갈되어 휴식의 시간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1~2편의 영상을 무조건 올리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저도 사람인지라 정말 지쳐 보이는 구독자분에게는 노출수를 생각하지 말고 2~3주 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운동을 시작하라고 권장드립니다. 어떤 일이든 체력이 좋아야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업로드를 중단하면 당연히 노출수는 조금씩 떨어집니다. 그런데 휴식 기간이 끝나고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다시 말해서 복귀를 하면 노출수가 빠르게 복구됩니다. 유튜브에서 알고리즘을 담당하는 직원의 말을 빌려 보겠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직원도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의 데이터를 역순으로 계산해서 예상할 뿐입니다. 때문에 알고리즘 질문에 대해서는 상당히 보수적으로 답변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이 직접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유튜브 컨트리 뷰어를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비밀로 간주되는 내용은 전달해 드리지 않습니다. 오늘 내용은 외국 유튜브 공식 채널에 올라와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알고리즘을 담당하는 직원의 말을 빌리면 8~60일간 업로드를 중단한 40,000만 개의 채널을 분석한 결과 휴식을 하고 있는 채널의 25%는 복귀 후 시청률이 5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공개 인터뷰에서 직접 이야기한 부분입니다. 구글의 직원은 업로드를 중단하면 노출수가 떨어지냐는 질문에 매번 똑같은 답변을 했습니다. 알고리즘은 "업로드를 중단한 채널을 버리지 않습니다." 불이익을 주지 않으니까 휴식을 취하고 돌아와서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달라는 뜻입니다. 전형적인 미국식 마인드입니다. 아주 쉽게 설명드리면 동영상을 1달에 1번 올리든 2달에 1번 올리든 불이익은 없습니다. 시청자가 좋아하는 영상이면 노출수를 책임지고 올려 준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직원의 말에 따르면 마지막 영상의 조회수가 높은데 채널이 망했다? 이런 채널은 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저도 본 적이 없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다 보면 망한 영상도 있고 결과가 좋은 영상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최근 올린 동영상에 조회수가 높으면 최소한 채널이 망할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영상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이 만들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영상의 퀄리티를 아무리 높여도 처음 올린 영상과 100번째 영상의 퀄리티는 확연히 다릅니다. 체력적으로 힘든 것이 아니면 일주일에 최소 1~2편은 무조건 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4LT0dHt_0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