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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Q&A

마케팅을 하는 진짜 이유, 비밀 노하우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2.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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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의 뜻 그리고  마케팅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마케팅의 3가지 기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케팅의 뜻

사람이 하는 일에는 과정과 결과가 있습니다. 결과가 중요한 일이 있고, 과정이 중요한 일도 있습니다.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는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 까지의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과정이 있다는 뜻은 과정이 있다는 뜻은 과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도 있다는 뜻입니다.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를 자세히 보면, 마케팅을 해서 얻고자 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된다”이게 결과입니다.

다시 말해서, 결제를 말합니다. 소비자가 돈을 주고 물건을 사면 마케팅의 임무는 끝입니다. 이처럼 마케팅을 하는 이유가 정해져 있다면?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면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소비자의 결제입니다.

마케팅의 중요성

이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든 기업에는 마케팅 부서가 존재합니다. 마케팅은 여러분 의 일상에도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핸드폰을 잠시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핸드폰이라는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었습니다. 그러면 마케팅은 어디에 있는 거냐? 여러분이 핸드폰을 사는 순간, 마케팅 비용도 지불하신 겁니다. 마케팅 비용이 영수증에 쓰여 있지 않을 뿐입니다. 90만 원짜리 핸드폰이 있습니다. 한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핸드폰의 원가는 1/3 수준인 3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나머지는 인건비, 연구비, 개발비, 생산비 그리고 마케팅 비용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여러분의 집에 있는 냉장고, 세탁기, 노트북, 옷, 양말 돈을 지불하고 구입한 모든 제품에는 마케팅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TV에 나오는 15초짜리 광고도 마케팅 비용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광고비로 수백억을 사용하는 기업을 보고 도대체 이 돈이 어디서 나오는 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기업이 대출받아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비는 여러분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물론 광고비를 줄여서 제품의 저렴하게 판매하는 훌륭한 기업도 있습니다.

SNS활용

그런데 이런 기업들도 마케팅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허니버터칩이라는 과자는 광고에 돈을 사용하지 않고 SNS로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허니버터칩의 냄새라도 맡고 싶어서 빈 과자 봉지를 사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광고비에 최소한의 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고비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머스크 본인의  SNS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0원의 마케팅 비용으로 확신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진짜 마케팅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3가지 마케팅 기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가지 마케팅 기법(시크릿 마케팅)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이 과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시크릿” 마케팅입니다. 시크릿 마케팅은 말 그대로 비밀 마케팅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은 비밀 정보를 얻기 위해 지갑을 여는 경우가 있습니다. 책 제목을 “시크릿” 북이라고 만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책에는 “비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책을 구입하고 읽다 보면 비밀 정보까지는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알면서도 당합니다. 사람은 비밀이라는 단어에 흔들리고 약해집니다. 영화 역사상 최고의 감독으로 평가받는 히치콕은 사람은 몰래 엿보고 싶어 하는 심리가 강하다고 말했습니다.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가 1,000명이 되면 “멤버십”이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동영상을 멤버십 회원만 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돈을 지불하면 영상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비밀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동영상을 무조건 만들라는 뜻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채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용할지 말지,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3가지 마케팅 기법(댓글 마케팅)

이어서 두 번째 마케팅 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기법은 유튜브를 통해 인지도를 쌓고 다른 플랫폼으로 2차 수익을 낼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마케팅 기법은 댓글 마케팅입니다. 상품을 사용한 소비자의 실제 후기를 캡처해서 광고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댓글 마케팅은 인터넷 쇼핑 또는 전자책, 블로그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5초짜리 TV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광고 영상은 이 제품이 무엇인지 기억에만 남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결제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곳은 인터넷입니다 결제를 하기 전 가장 마지막 단계입니다 소비자는 결제를 하기 전에 다른 사람의 후기를 무조건 읽습니다. 군중심리라고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수의 사람이 선택하는 것을 보고 따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끔 공연장 무대 앞부분을 보면 바람잡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부분에 있는 바람잡이가 환호를 지르면 뒷부분의 관객들도 따라서 환호합니다. 댓글로 어느 정도 바람을 잡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것 하나만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치권에 댓글과 관련된 사건 사고가 많습니다. 의도적인 댓글로 선동하면 안 됩니다. 댓글 알바를 구하거나셀프 댓글을 작성하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에 달린 실제 후기를 캡처해서 아이디를 모자이크 하신 후, 홍보하시기 바랍니다.

3가지 마케팅 기법(퍼주기 마케팅)

마지막으로 세 번째 마케팅 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퍼주기” 마케팅이 있습니다 할인, 1+1 무료 이벤트를 말합니다. 제품의 가격을 일시적으로 확 낮추는 것입니다. 제품의 가격을 낮추면 성능이 좋아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를 가성비 좋다고 말합니다. 보통 신제품이 처음 나오면 할인행사를 굉장히 많이 합니다.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면서 입소문과 후기가 어느 정도 쌓이면 다시 가격을 원래대로 올려버립니다. 가격을 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상품을 가지고 있다면 퍼주기 마케팅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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