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썸네일 제작 노하우

유튜브 썸네일 변경 시기

by 유튜브가이드 쿠다TV 2021.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다"입니다. 썸네일을 변경한다고 "노출 클릭률"이 무조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더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신다면 썸네일 변경이 필요한 동영상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불이익이 없는 "안전한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썸네일을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노출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거 말고는 이유가 없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분석"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급 모드"로 들어가겠습니다. 지금부터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측 상단에서 기간을 "지난 90일"로 해주세요. 그리고 십자가(+) 버튼을 클릭해서 "평균 조회율"을 활성화시켜 주세요. 여기서, 노출 클릭률의 합계와 평균 조회율의 합계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동영상을 "평균"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출 클릭률이 10% 이상이면 높은 편이고 7% 면 보통입니다. 평균 조회율이 40% 이상이면 높은 편이고 35% 면 보통입니다. 중요한 것은 채널마다 평균 노출 클릭률과 평균 조회율이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여러분 채널에 보이는 "합계"가 "내 채널의 기준"이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주의 깊게 봐야 하는 데이터는 노출수 / 노출 클릭률 / 평균 조회율 이렇게 3개입니다

참고하고 싶은 데이터를 더 추가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이거 3개는 무조건 활성화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이 중요합니다. "노출수"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노출수가 가장 높은 동영상이 상단으로 가고 노출수가 가장 낮은 동영상이 하단으로 가게 됩니다 노출 수가 올라가면? 조회수와 구독자가 함께 올라갑니다. 현재 보이는 화면은 최대 50개까지 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50개 이상의 동영상을 올리신 분이라면 우측 상단에서 "현재 화면 내보내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화면 내보내기를 클릭하고 "구글 시트"를 선택하면 내가 올린 "모든 동영상" 다시 말해서, 50개 이상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단계는 상위 30%의 동영상, 2단계는 중위 40%의 동영상, 3단계는 하위 30%의 동영상 이렇게 상, 중, 하 3가지 단계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단계, 상위 30%의 동영상

먼저, 노출수가 가장 높은 1단계 동영상은 여러분의 채널에서 주요 수입원이 되고 있는 영상입니다. 노출 클릭률이 평균보다 조금 낮아도 상관없습니다. 상위 30%는 썸네일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이 순위는 변동이 되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다가 중위권으로 내려왔을 때 변경해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3단계, 하위 30%의 동영상

이어서, 3단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업로드한 동영상은 노출 기간이 짧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하위 30%에 들어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제는 90일이 지난 동영상입니다. 90일이 지났는데 노출수가 바닥이면 알고리즘도 포기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하위권 동영상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위권 동영상은 이미 구독을 한 시청자가 채널에 직접 들어와서 시청하는 영상입니다.(구독자) 트래픽 소스를 보면 아시겠지만 하위 30%의 영상은 "채널 페이지" 비율이 높습니다.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튜브에는 구독자 100명이 되면 버프를 준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소문이긴 하지만 인증글이 상당히 많습니다. 100명 버프가 오는 스타일을 보면 반응이 가장 좋은 동영상 하나에 노출수를 몰빵을 시켜 버립니다. 다른 사람의 채널의 들어가서 동영상을 조회수도 정렬해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난히 조회수가 높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시청자 반응이 가장 좋은 상위권 영상으로 시청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내 채널로 구독자를 데려와서 하위권 영상 시청을 유도합니다. A라는 채널에서 상위 30%의 동영상 B채널에서 30%, C채널에서 30% 이렇게 노출을 시켜야 최대한 다양한 유튜버를 시청자와 연결시켜 줄 수 있습니다. 1단계에 있는 상위 30%의 동영상은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에게 노출되는 과정에서 뚜드려 맞기 때문에 조회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단계에 있는 하위권 동영상은 여러분의 채널에 관심을 보이는 시청자가 시청하기 때문에 조회율이 높아야 합니다. 구독자가 점점 높아지면 하위권 영상이 중위권으로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위권으로 올라왔을 때 썸네일을 바꿔도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3단계 동영상은 높은 조회율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조회율이 낮다면 구독자도 재미없게 본 영상입니다. 3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업로드한 동영상의 개수입니다. 동영상 개수가 많으면 하위 30%의 조회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위 30% 영상의 조회율이 낮다면 동영상 삭제와 비공개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조회율의 평균은 내 채널에 "합계"에서 확인했던 평균 조회율을 기준으로 잡으면 됩니다. 이 기준으로 높다, 낮다 들 판단하면 됩니다. 정리하겠습니다. 하위 30%의 동영상 썸네일은? 변경하지 않습니다. 하위 30%는 썸네일을 변경해도 효과가 상당히 미미합니다.

3단계, 중위 40%의 동영상

마지막으로 2단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단계에 있는 영상은 1단계에 있다가 밑으로 떨어 지거나 3단계에서 올라온 영상들입니다. 썸네일을 변경해야 하는 동영상은 2단계에서 찾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고 안전합니다. 2개의 동영상 썸네일을 변경하겠다고 작정하고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면 조회율이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맷집이 좋은 동영상을 찾아야 합니다. 조회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맷집이 단단합니다. 지금부터 어떤 썸네일을 바꿔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조회율이 40% 이상 되는 영상입니다. 그리고 노출 클릭률은 7% 미만 이어야 합니다. 노출 클릭률은 썸네일을 바꾸면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클릭률이 낮아도 상관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노출 클릭률이 7% 미만 이어야 합니다. 만약에 노출 클릭률이 높다면 그 영상은 썸네일을 바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상위권 진입이 가능한 영상이기 때문입니다. 썸네일 변경은 조회율 40% 이상, 클릭률이 7% 미만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썸네일이 정말로 별로인지 아닌지는 여러분이 이전 썸네일을 보고 "직접 판단"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억지로 바꿀 필요는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썸네일을 변경했으면?

썸네일을 변경했으면 "이 기간에 인기 동영상"에 빨대를 꽂아야 합니다. 10개의 동영상은 여러분의 채널에서 노출이 가장 활발한 영상입니다. 인기 동영상의 [최종 화면]과 [카드 상자]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규 구독자 "예고 영상"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신규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최종 화면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여러 군데 빨대를 꽂아 두면, 조회수가 붙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조회율에 어떤 "변동"이 있는지 관찰해 주시기 바랍니다. 맷집이 좋으면 조회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순위 변동 회전율

1단계와 2단계에 있는 영상의 순위가 바뀌게 되면 "회전율"이 생기게 됩니다. 상위권 영상도 언젠가는 약발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순위가 변동되는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동영상을 최초로 업로드할 때 썸네일을 신중하게 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인기 동영상의 최종 화면을 "최근 동영상"으로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iDctL6Kzi7k

 

반응형

댓글